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과 ‘기술’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이를 예술적으로 풀어낸 혁신적인 안무가가 있습니다. 바로 ‘David Middendorp’입니다.
David Middendorp이 설립한 ‘Another Kind of Blue(AKOB)’는 네덜란드 기반 현대 무용단으로, 인간과 기술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공연을 선보이며 널리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문화와 기술이 교차점에 매혹을 느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문화와 기술을 별개의 것으로 인식하지만, 저는 긴밀히 관련되어 있다고 확신합니다.”라고 Middendorp는 말했습니다. 이어 “기술 혁신은 종종 누군가의 꿈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비행이라는 꿈이 없이는 비행기가 발명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술은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체성에 기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Middendorp 안무를 처음 시작할 때, 헤이그의 작은 극장에 합류하여 수년 동안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그는 YouTube를 포함한 여러 온라인 플랫폼에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Middendorp의 창작 안무는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 프로그램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최종적으로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용기를 얻고 Middendorp는 AKOB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AKOB의 댄스 공연은 모션 캡처(mocap) 기술, 공중 드론, 디지털 요소, 실시간 시각 효과 및 애니메이션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모션캡처의 발견
Middendorp의 공중 드론 탐사는 인간의 자유 의지 개념을 조사하고 싶은 욕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무용수와 기술의 듀엣을 상상하며 자유로운 공연 가능한 개념을 고민했습니다. 초기 아이디어는 무대 날개에서 누군가가 단일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아이디어는 특정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는 드론 무리로 진화했습니다. 그러나 10~20명의 사람이 동기화된 패턴으로 드론을 작동시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Middendorp는 해결책을 찾던 도중 OptiTrack을 발견했습니다.
Middendorp는 2015년에 처음으로 OptiTrack 카메라 8대를 구입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더 많은 카메라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AKOB에는 22개의 OptiTrack mocap 카메라(Primeˣ 13 카메라 16개, Primeˣ 22 카메라 7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구성은 캡처 영역 전체에서 정확도를 최적화하는 실시간, 짧은 대기 시간 추적을 제공합니다.
처음에 Middendorp와 AKOB팀은 "Newton's Duet"이라는 공연에서 댄서들과 함께 두 대의 드론을 OptiTrack으로 추적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Middendorp이 mocap 시스템에 더 익숙해지면서, 이를 사용하여 무대에서 OptiTrack 모캡 수트를 입은 무용수들을 추적하기 시작했습니다. 모캡 시스템에서 나온 위치 데이터를 이용해 무용수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드론을 제어하는 명령으로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의 "Airman" 공연에서는 12대의 드론이 등장했는데, 일부는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가고, 다른 드론은 무용수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프로그래밍되었습니다.
이러한 공연을 만들면서 Middendorp는 유연한 모션 캡쳐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OptiTrack을 사용하면 드론, 댄서 및 기타 사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적은 빛으로도 작동하는 적외선 카메라라는 것인데, 우리는 특정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무대를 어둡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창의적인 활용
Middendorp가 생각해낸 또 다른 아이디어는 댄서와 물리 현상 사이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는 듀엣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소리의 파동을 통해 물리학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생각했는데, 특히 클라드니(Chladni)패턴이라고 알려진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클라드니 패턴은 평평한 표면에 모래(또는 유사한 물질)가 뿌려져 있을 때 발생하며, 특정 소리 주파수에서 표면이 진동함에 따라 모래가 특정 위치에 이동하고 모일 때 나타납니다.
처음에 Middendorp는 무대 전체를 흔들어 클라드니(Chladni) 패턴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 부담스러웠는데요. 하지만 곧, Middendorp는 여러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래를 복제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면서 무대에서 클라드니 패턴을 형성할 수 있는 동적 가상 모래 표현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실시간 공연에서는 어떻게 댄서와 가상 모래 간에 현실적인 상호 작용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OptiTrack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Wave" 공연에서는 가상 모래가 무대 위에 투영되고, OptiTrack 모션 캡처 슈트를 입은 무용수들은 OptiTrack 시스템을 사용해 정밀하게 추적됩니다. 드론이 조종되는 방식과 유사하게, OptiTrack은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통해 가상 모래를 실시간으로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그 결과, 무용수와 가상 모래 간의 상호 작용이 매우 생동감 있게 보이는 몰입형 공연이 펼쳐지게 됩니다.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가기
AKOB의 가장 최근 작품은 Middendorp가 "환상"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만약 더 이상 여기에 없는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아마도 그들은 이미 돌아가셨거나 떠나간 경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과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이 있다면 어떨까요? 나는 이를 활용하여 안무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의 작품 "Missing"(새로운 장편 공연 "Missing"의 일부)은 관객들을 끌어들여 가까운 미래의 상황으로 이동시킵니다. 여기서 댄서는 물리적으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대체 현실에서 계속 존재하는 누군가의 디지털 버전과 듀엣에 참여합니다. 이 공연은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우리 자신의 디지털 버전을 남길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특별한 경험을 만들기 위해 Middendorp는 공연 중에 회전하는 초대형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가상 거울"을 무대에 사용합니다. 이 거울은 가상과 실제 물체를 원활하게 반영합니다.
OptiTrack을 활용하면 무대 위 댄서의 손을 면밀히 추적하여 제스처를 거울 속의 디지털 댄서가 수행하는 동작으로 변환합니다. Middendorp는 “관객은 현실과 혼합된 가상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OptiTrack은 디스플레이가 거울처럼 작동하도록 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Middendorp의 OptiTrack 시스템의 상상력 있는 사용을 통해 AKOB는 창의적인 가능성의 새로운 영역을 계속해서 탐구하여 현대 무용의 경계를 넓히고 있습니다. “OptiTrack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여러 추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라고 Middendorp는 말했습니다. “저는 항상 이것에 대해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그 가능성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여유 시간이 있으면 가끔 가지고 놀기도 하는데,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OptiTrack 소개
OptiTrack은 3D 정밀도, 낮은 대기 시간 출력, 사용 편의성 및 다양한 개발자 도구를 통해 3D 추적 시스템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를 자랑합니다. 드론 및 지상 로봇 추적, 운동 과학, 가상 제작, 영화 및 게임용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물론 가상 현실 또는 혼합 현실 추적 분야의 주요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지구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추적 솔루션으로 남아 있으며 세계적인 학문 연구 및 가장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가진 전문 팀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되는 솔루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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